Solar 타임즈
태양광발전, 그이상의 가치창조!
실시간 인기검색어
1 태양광
2 SMP
3 사진공모전
4 ESS
5 0
6 REC가중치 4
7 諛œ
8 aaa
9 에너지
10 rec 2
국내 최초 신·재생에너지 오픈 플랫폼 서비스 개시

등록일 2017년05월08일 17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15년 파리합의문 채택이후 신 기후체제(Post-2020)가 본격 논의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화석연료기반의 발전에서 신·재생에너지원으로의 전력생산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일정규모(500MW) 이상의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르면 2023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량의 비중을 총발전량의 10%까지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정부가 직, 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여 유지되는 시장으로, 태양광발전을 제외하고는 민간부문의 투자활성화 및 시장참여는 제한적인 것이 현실이다. 민간부문의 투자 저해요소로는 전력시장이 정부의 통제 하에 운영되고 있어 소규모 발전사업자들의 참여가 어렵다는 점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투자 리스크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민간부문의 신·재생에너지부문 투자 활성화 및 시장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대한 정보공유, 투명하고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 툴 제공, 부품 공동구매, 그리고 투자자 연결과 같이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소통 창구가 필요한 실정이다.이러한 배경 하에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태양광,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오픈 플랫폼인 “에너지코리아(energykorea)”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코리아는 신·재생에너지에 관심 있는 개인, 투자자, 전문가, 발전사업자 등이 Player가 되어 활동하는 Playground형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구축된 GIS 베이스의 에너지자원도는 누구나 주소 검색을 통하여 태양광, 풍력, 지열에너지에 대한 예상 발전량, 정부 보조금, 전기요금 절감액, 그리고 실질적인 투자비를 계산할 수 있는 경제성 분석 툴을 제공하고 있다.

오픈 플랫폼 개발을 주도한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은 “에너지코리아는 신·재생에너지에 관심 있는 개인, 투자자, 발전사업자들에게 소통형 공간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에너지코리아를 통하여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 서비스가 공유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보기 : news.mk.co.kr/newsRead.php


관리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의견남기기는 PC버전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가장많이본 뉴스 BEST 10
포토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