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 타임즈
태양광발전, 그이상의 가치창조!
실시간 인기검색어
1 태양광
2 SMP
3 사진공모전
4 ESS
5 0
6 REC가중치 4
7 諛œ
8 aaa
9 에너지
10 rec 2
정부 ESS 화재사고 대응대책 수립

국내 ESS사업장 안전진단 실시

등록일 2018년12월01일 11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산업통상자원부는 작년부터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장에서 화재가 총 15건 발생하고 이달 들어서도 4건이나 발생하는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어 에너지저장장치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즉시시행과 제도개선에 대한 정부대책을 수립했다.
 

즉시시행과 관련하여, 정부는 우선 국내 모든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장(약 1,300개)에 대해 신속한 정밀 안전진단을 2018년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즉시 실시하기로 했다. 정밀 안전진단은 1) 업계 주도, 2) 민관합동으로 구성되는 ‘특별점검 특별팀(TF)' 주도 등 2개 축을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업계 주도는 엘지(LG) 화학, 삼성 에스디아이(SDI), 한전 등 3사가 자체 진단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정밀진단하기로 했고, 특별점검 특별팀(TF)은 관련 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 민관 협력으로 구성할 계획으로 배터리 납품업체 등 제조사의 자체 진단 여력이 없는 사업장에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사고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운영상황을 실시간 원격 점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다중이용시설에 우선 설치하고 향후 효과 분석 후 다른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장으로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긴급 차단 등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은 관련 기준 개정 이전이라도 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제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제도개선과 관련해서는, 첫째 시공단계에서 안전기준을 보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공 능력을 충분히 갖춘 시공사가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도록 공공기관 발주 사업에 대해 엄격한 시공사자격 적용을 검토하고, 화재 예방 및 화재 확산 방지 등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 설치기준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또한 사고시 피해 규모 등을 감안하여 다중이용시설 안에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용량 제한을 검토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스템 안전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리나라가 에너지저장장치 최대 수요국임을 감안하여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고, 국제표준이 마련되면 국내 관련 기준을 신속히 도입하기로 했다. 2019년 3월까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스템 안전 국제표준(안)을 단체표준으로 우선 도입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 주도하에 11.28.(수)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사고대응 업계 및 관계부처 회의’를 갖고 위 대책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국표원장은 현 상황을 안전성 강화 및 사고 예방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취해져야 할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가 사고 등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다중이용시설, 대용량 등 고위험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장에 대해 가동중단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설명하고 업계의 사전 양해를 구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터리 업계, 특수목적법인(PCS) 제조사, 에너지저장장치 제작사,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장 등 관련 업계 모두가 협력하여 철저한 안전성 강화 및 사고 예방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보완대책 시행시 단기적으로는 업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나, 장기적으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신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확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투자로 인식을 전환해야 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제도 개선을 위한 관계부처의 협조를 요청하면서, 특히 화재시 관계기관 및 일반 국민 현장 대응요령 (행안부, 소방청) 마련을 요청했다.


* PCS (전력변환장치, Power Conversion System) : 배터리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로서 저장시에는 교류에서 직류, 방전시에는 직류에서 교류로 전환

장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의견남기기는 PC버전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가장많이본 뉴스 BEST 10
포토뉴스+
현재접속자 (명)